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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수교수와 함께하는 사회복지 이야기

OTT 플랫폼의 부상: 글로벌 사용량과 우리가 주목해야 할 변화 본문

사회복지

OTT 플랫폼의 부상: 글로벌 사용량과 우리가 주목해야 할 변화

전은수교수 2024. 12. 28.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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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의 미디어 소비 방식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방송과 케이블 TV는 점차 그 자리를 OTT(Over-The-Top) 플랫폼에 내주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디즈니 플러스와 같은 플랫폼은 사용자 수와 사용 시간을 기록적으로 늘려가며 글로벌 미디어 시장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은 세계적으로도 OTT 사용 시간이 높은 국가로, 이러한 플랫폼의 영향력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이 글에서는 주요 글로벌 OTT 서비스의 사용량과 순위를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가 콘텐츠 소비와 사회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들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OTT 시대의 도래와 그 의미를 함께 탐구해봅시다.

oecd 국가 유튜브 사용량순위?

OECD 국가 중 유튜브 사용자 수가 많은 상위 10개국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 : pixabay.com
  1. 미국: 약 2억 3,900만 명
  2. 일본: 약 7,860만 명
  3. 독일: 약 6,780만 명
  4. 영국: 약 5,620만 명
  5. 프랑스: 약 5,070만 명
  6. 대한민국: 약 4,430만 명
  7. 이탈리아: 약 4,280만 명
  8. 스페인: 약 3,970만 명
  9. 캐나다: 약 3,190만 명
  10. 폴란드: 약 2,960만 명

이러한 수치는 2024년 1월 기준으로, 각 국가의 유튜브 사용자 수를 나타냅니다. 또한, 유튜브는 전 세계적으로 20억 명 이상의 월간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인터넷 사용자 중 약 42.9%가 매월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통계는 유튜브가 전 세계적으로, 특히 OECD 국가들에서 중요한 디지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1인당 가장 많이 시청하는 국가는?

OECD 국가별 유튜브 사용 시간에 대한 상세한 통계는 제한적이지만, 일부 국가의 데이터를 통해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사진 : pixabay.com

대한민국:

  • 2024년 1월 기준, 한국 스마트폰 사용자의 1인당 월평균 유튜브 사용 시간은 약 40시간으로, 하루 평균 약 1시간 20분에 해당합니다. 이는 2019년 1월의 21시간과 비교하여 약 두 배 증가한 수치입니다.

  • 2022년 9월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 인구의 약 81%가 유튜브를 사용하며, 총 사용 시간은 13억 8,057만 3,200시간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미국:

  • 2021년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81%가 유튜브를 사용하며,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은 약 24시간으로 추정됩니다.

일본:

  • 2021년 기준, 일본의 유튜브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약 6,500만 명이며,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은 약 15시간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종합하면, 대한민국의 유튜브 사용 시간이 다른 주요 국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임을 알 수 있습니다.

OTT 사용량 순위

OTT(Over-The-Top) 서비스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플랫폼이 경쟁하고 있으며, 각국의 사용자 수와 사용 시간에 따라 순위가 매겨집니다. 아래는 글로벌한국의 주요 OTT 서비스 순위를 사용자 수와 사용 시간 기준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글로벌 OTT 서비스 순위

1. 사용자 수 기준

  • 넷플릭스(Netflix): 전 세계적으로 약 2억 2,0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며, 78개국에서 가장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사진 : pixabay.com
  •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 미국, 일본 등 5개국에서 넷플릭스보다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사용 시간 기준

  • 넷플릭스(Netflix): 전 세계 OTT 스트리밍 점유율의 약 35%를 차지하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한국 OTT 서비스 순위

1. 사용자 수 기준 (2024년 1월 기준)

  • 넷플릭스(Netflix): 약 1,237만 명의 사용자로, 사용자 점유율 39%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사진 : pixabay.com
  • 쿠팡플레이(Coupang Play): 약 805만 명의 사용자로, 점유율 25.4%로 2위에 올랐습니다.

  • 티빙(TVING): 약 551만 명의 사용자로, 점유율 17.4%를 보였습니다.

2. 사용 시간 기준 (2024년 1월 기준)

  • 넷플릭스(Netflix): 전체 사용 시간의 54.3%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습니다.
  • 티빙(TVING): 사용 시간 점유율 20.0%로 2위를 기록했습니다.
  • 쿠팡플레이(Coupang Play): 사용 시간 점유율 12.5%를 보였습니다.

이러헌 데이터는 OTT 서비스의 경쟁 구도와 사용자 선호도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며, 각 플랫폼의 콘텐츠 전략과 서비스 품질이 사용자 수와 사용 시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데이터가 시사하는 것은?

1. 미디어 소비의 중심 이동

  • OTT 플랫폼의 부상: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OTT 플랫폼이 사용자 수와 사용 시간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며 미디어 소비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시사점: 전통적인 방송과 케이블 TV는 영향력이 축소되고, 디지털 콘텐츠 소비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는 콘텐츠 제작 및 배포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합니다.

2. 콘텐츠 다양성과 글로벌화

  • 글로벌 플랫폼의 점유율 강화: 글로벌 OTT 서비스가 시장을 주도하며, 지역 콘텐츠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시사점: 지역 콘텐츠 제작자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전략적 콘텐츠 제작과 배포 방식이 필요합니다.
사진 : pixabay.com

3.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경쟁

  • 사용 시간 집중: 넷플릭스와 같은 주요 플랫폼은 높은 사용 시간을 기록하며 사용자 경험(UX)과 추천 알고리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시사점: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와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플랫폼 성공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4. 콘텐츠 소비의 사회적 영향

  • 사용 시간 증가: 한국처럼 유튜브와 OTT 서비스 사용 시간이 증가하는 국가는 콘텐츠 과소비, 생산성 저하, 사회적 상호작용 감소 등의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 시사점: 콘텐츠 사용이 개인의 삶의 질과 사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균형 잡힌 소비 문화를 촉진할 필요가 있습니다.

5. 디지털 격차와 형평성

  • 접근성의 한계: OTT 플랫폼의 구독료와 데이터 요금은 일부 계층에서 접근이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시사점: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공정한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진 : pixabay.com

6. 플랫폼 경쟁과 사용자 부담

  • 다중 가입 부담: 여러 플랫폼에 중복 가입해야 하는 상황이 사용자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 시사점: 플랫폼 간 협업과 번들링 서비스의 제공은 사용자 부담을 줄이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7. 데이터 활용과 윤리 문제

  • 사용자 데이터 수집 확대: OTT 플랫폼의 추천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 시사점: 데이터 수집과 개인정보 보호 간 균형을 맞추고, 투명한 데이터 정책을 통해 사용자 신뢰를 확보해야 합니다.

8. 중소 OTT 서비스의 생존 전략 필요

  • 시장 집중화: 대형 글로벌 OTT 플랫폼이 시장을 장악하며, 중소 플랫폼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 시사점: 중소 OTT 서비스는 특정 지역, 장르, 또는 독창적인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생존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맺음말

OTT 플랫폼의 부상은 단순히 미디어 소비의 변화를 넘어, 우리의 일상과 문화, 그리고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글로벌화, 사용자 경험의 개인화, 전통 미디어와의 경쟁 등 다양한 변화는 기회와 도전을 동시에 가져오고 있습니다.

특히, OTT 사용량이 높은 대한민국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해야 합니다. 지역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디지털 격차 해소, 건강한 콘텐츠 소비 문화 조성 등 앞으로 우리가 풀어나가야 할 과제도 많습니다.

OTT 시대는 이미 시작되었으며, 이 흐름에 적응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책임감과 사회적 논의가 필수적입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플랫폼의 발전이 우리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 수 있도록, 사용자와 제작자, 정책 입안자가 함께 협력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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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Statista, "Global OTT streaming statistics 2024,"
  • 보건복지부, 「2023년 디지털 미디어 사용 현황 보고서」, 2023.
  • 김태진, 「OTT 플랫폼의 부상과 미디어 산업 변화」, 미디어학회지, 제45권, 2023.
  • Nielsen Korea, "OTT 시청률 및 사용량 통계,"
  • Eternal Humble, "2023 글로벌 OTT 서비스 TOP 10 소개,"
  • Netflix IR, "Quarterly Earnings Report 2024 Q1,"
  • 한국정보화진흥원(NIA), 「디지털 격차와 OTT 서비스 접근성」, 2023.
  • 윤상현, 「OTT 소비 행태가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사회문화연구, 제22권, 2022.
  • McKinsey & Company, "OTT Streaming and the Future of Media,"
  • YouTube Press, "YouTube Usage Statistics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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