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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수교수와 함께하는 사회복지 이야기

2025년,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키우는 비판적 사고 본문

사회복지

2025년,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키우는 비판적 사고

전은수교수 2025. 1. 1. 0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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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적 사고는 정보와 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사고 과정입니다. 복잡한 사회 문제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비판적 사고는 개인과 조직 모두가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편견이나 감정적 반응에 의존하지 않고 문제의 본질을 명확히 파악하려는 태도는 모든 전문직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 현장은 클라이언트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복합적인 특성을 지닙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복지사의 판단은 클라이언트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비판적 사고가 더욱 중요합니다. 그러나 사회복지사가 감정적 추론, 집단사고, 확증 편향과 같은 비판적 사고를 저해하는 요소에 휘말리게 되면,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거나 비효율적인 개입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사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전문성 향상과 효과적인 실천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사회복지사의 비판적 사고를 방해하는 대표적인 세 가지 추론, 즉 감정적 추론, 집단사고, 확증 편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비논리적 추론 세 가지 사례를 통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보고자 힙니다.

비판적 사고를 방해하는 대표적 추론

1. 감정적 추론

감정적 추론은 감정에 기반한 판단으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결정을 방해합니다.

  • 예시: 클라이언트의 감정적으로 호소하는 말에만 의존해 문제의 본질을 간과하거나, 지나치게 연민을 느껴 비현실적인 해결책을 제안하는 경우.

  • 해결 방안: 감정과 논리를 분리하고, 데이터와 근거에 기반한 판단을 훈련합니다. 정기적인 사례 회의를 통해 다양한 관점을 검토하는 것도 유용합니다.

2. 집단사고(Groupthink)

집단사고는 팀이나 조직 내에서 만장일치가 중요시되어 비판적 사고가 억제되는 현상입니다.

사진 : pixabay.com

  • 예시: 팀 내 분위기를 깨지 않으려 기존의 문제 해결 방식을 그대로 따르거나, 다수의 의견에 반대하지 않는 경우.

  • 해결 방안: 팀 내 자유로운 의견 교환을 장려하고, 반대 의견을 의도적으로 요청하는 "악마의 변호인(devil's advocate)" 역할을 도입합니다.

3. 확증 편향(Confirmation Bias)

확증 편향은 자신이 가진 신념이나 기대를 강화하는 정보만 수집하고, 반대되는 정보를 무시하는 경향입니다.

사진 : pixabay.com

  • 예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전 사례와 동일하게 간주하며 새로운 정보를 간과하는 경우.

  • 해결 방안: 다양한 출처의 정보를 검토하고, 자신의 가정을 주기적으로 재평가합니다. 반증 가능한 데이터를 찾는 연습을 통해 균형 잡힌 판단을 훈련합니다.

피해야 할 비논리적 추론 사례

1. 도박사의 오류(Gambler's Fallacy)

도박사의 오류는 확률과 통계적 독립성에 대한 잘못된 이해에서 비롯되는 논리적 오류를 말합니다. 이는 과거의 사건이 현재의 확률적 사건에 영향을 미친다고 잘못 생각하는 데서 발생합니다. 주로 도박이나 확률 게임에서 자주 나타나며, 이러한 오류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드러납니다.

사진 : pixabay.com

 

1. 개념 설명

도박사의 오류는 어떤 사건이 과거에 자주 일어났거나 한동안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는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거나 낮다고 믿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예를 들어:

  • 동전을 던졌을 때 앞면이 연속으로 5번 나왔다면, 다음 번에는 뒷면이 나올 가능성이 더 높다고 믿는 것.
  • 로또 번호를 추첨할 때, "이 번호는 오래동안 나오지 않았으니 이번에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

하지만 동전 던지기나 로또 추첨과 같은 독립적인 확률적 사건에서는 과거의 결과가 미래의 결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2. 사례

동전 던지기

  • 동전을 10번 던져 연속으로 앞면이 나온 상황에서 사람들이 "다음에는 뒷면이 나올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하는 오류.
  • 실제로는 동전을 다시 던질 때 앞면이 나올 확률과 뒷면이 나올 확률은 여전히 50:50입니다.

카지노의 룰렛

  • 룰렛에서 "빨강이 연속으로 10번 나왔으니, 다음에는 검정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믿는 행위.
  • 각 회차의 결과는 독립적이므로, 빨강이나 검정이 나올 확률은 동일합니다.

로또 번호 추첨

  • 특정 숫자가 오랫동안 나오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번엔 이 번호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는 오류.

3. 원인

확률적 독립성에 대한 오해

사람들은 확률적 사건이 일정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독립적인 확률적 사건에서는 과거의 사건이 미래의 사건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패턴을 찾으려는 심리

인간은 무작위성(randomness)을 직관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워하며, 패턴을 찾아 의미를 부여하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4. 결과

이 오류는 특히 도박, 투자, 혹은 확률이 중요한 상황에서 잘못된 판단을 유발하여 금전적 손실이나 잘못된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허수아비 논쟁(Straw Man Fallacy)

허수아비 논쟁(은 논리적 오류 중 하나로, 상대방의 주장이나 입장을 왜곡하거나 과장해서 반박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즉, 상대방이 실제로 주장하지 않은 내용을 만들어내어 이를 공격함으로써 논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시도입니다.

사진 : pixabay.com

1. 허수아비 논쟁의 구조

  • 상대방의 주장을 왜곡하거나 과장한다.
  • 왜곡된 주장을 공격한다.
  • 이를 통해 상대방의 원래 주장을 반박했다고 주장한다.

2. 예시

실제 주장:

  • "운동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매일 30분씩 걷는 것이 좋다."

허수아비 논쟁:

  • "저 사람은 우리가 하루 종일 운동만 하라고 말하고 있어요. 그렇게 하면 일을 할 시간도 없겠죠."

실제 주장:

  • "적당한 규제가 기업 활동에 필요하다."

허수아비 논쟁:

  • "저 사람은 정부가 모든 산업을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요. 그렇게 되면 시장 경제가 망가질 겁니다."

3. 허수아비 논쟁이 발생하는 이유

  • 상대방의 주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의도적으로 왜곡하는 경우.
  • 논쟁에서 이기기 위해 상대를 더 쉽게 공격할 수 있는 논점을 만드는 심리.
  • 복잡한 논쟁을 단순화하려는 경향.

4. 허수아비 논쟁의 문제점

  • 실제 논점에서 벗어나 논의의 질을 떨어뜨린다.
  • 논쟁이 비생산적으로 흐르게 만든다.
  • 상대방의 입장을 왜곡해 오해를 초래한다.

5. 허수아비 논쟁을 방지하는 방법

1) 상대방의 주장을 정확히 이해하기:

  • 상대의 말을 경청하고, 필요하면 다시 확인한다.
  • "제가 이해한 것이 맞다면, 당신의 주장은 [정확한 주장]이라는 것이 맞나요?"라고 물어보는 방식이 유용합니다.

2) 정확한 표현 사용하기:

  • 상대방의 입장을 충실히 표현한 후, 자신의 주장을 제시합니다.

3) 왜곡된 논점 피하기:

  • 논쟁의 핵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논의를 감정적으로 몰아가지 않습니다.

3. 대인 논증(Ad Hominem)

 

대인 논증(Ad Hominem)은 논리적 오류 중 하나로, 상대방의 주장 자체를 반박하는 대신, 그 주장을 하는 사람의 성격, 동기, 인격, 또는 개인적인 특성을 공격함으로써 논쟁의 초점을 흐리는 방식입니다. 이는 논의의 본질에서 벗어나 감정적이고 비논리적인 반응을 유발하기 때문에 공정하고 생산적인 토론을 방해하는 주된 오류로 간주됩니다.

1. 대인 논증의 유형

대인 논증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인격 공격 (Abusive Ad Hominem)

상대방의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 개인적인 결함이나 성격을 공격합니다.

예시:

  • "저 사람은 무례하니까 그의 의견은 믿을 수 없어."
  • "네가 예전에 실수를 많이 했으니 이번 주장은 틀림없어."

2) 동기 공격 (Circumstantial Ad Hominem)

상대방의 주장 뒤에 숨은 동기를 의심하며 주장을 무효화하려 합니다.

예시:

  • "당신이 그 법안을 지지하는 건 그게 당신한테 유리하기 때문이잖아."
  • "저 사람이 이 의견을 내는 건 회사 이익을 위해서겠지."

3) 위선 공격 (Tu Quoque)

상대방이 과거에 자신의 주장과 모순된 행동을 했다는 이유로 주장을 반박합니다.

예시:

  • "네가 담배를 피우면서 금연이 좋다고 말하는 게 말이 돼?"
  • "과거에는 너도 이런 의견에 동의했잖아."

2. 대인 논증의 문제점

1. 논점에서 벗어남

  • 주장 자체의 타당성과 무관한 개인적 요소를 공격함으로써 논의를 본질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2. 비논리적 전개

  • 상대방의 개인적 특성이 그들의 주장의 옳고 그름을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3. 생산적인 논의 방해

  • 감정적인 논쟁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3. 대인 논증의 예시

정치적 토론

  • 상대 주장: "환경 보호를 위해 이 정책이 필요합니다."
  • 대인 논증: "당신은 고급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데, 환경에 대해 말할 자격이 있습니까?"

직장 내 대화

  • 상대 주장: "이 프로젝트는 개선이 필요합니다."
  • 대인 논증: "당신은 팀원들과도 잘 지내지 못하면서 그런 말을 하네요?"

온라인 댓글

  • 상대 주장: "교육 제도를 개혁해야 합니다."
  • 대인 논증: "저 사람은 전문가도 아니면서 왜 자꾸 나서죠?"

4. 대인 논증을 피하는 방법

1. 주장과 사람을 분리하기

  • 상대방의 개인적 특성과 무관하게 주장 자체의 타당성을 평가합니다.

2. 논리적 반박하기

  • 상대방의 논리, 데이터, 혹은 근거를 중심으로 논박합니다.

3. 감정적 반응 자제

  • 논쟁 중 감정적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대신, 냉철하고 이성적인 태도를 유지합니다.

비판적 사고 향상을 위한 방안

비판적 사고는 훈련과 실천을 통해 향상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가진 사고의 한계를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과 도구를 활용하여 비판적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다음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들입니다.

1. 사례 분석과 반성적 실천

정기적인 사례 검토를 통해 사회복지 현장에서 발생한 사례를 동료들과 함께 분석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검토합니다. 사례를 처리한 후 자신의 판단과 결정을 기록하며 이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반성적 저널 작성도 유용합니다.

2. 다양한 관점 수용

협력적 의사결정을 통해 동료나 슈퍼바이저와 함께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논의하며 개인적 편향을 최소화합니다. 팀 내에서 의도적으로 반대 의견을 제시하는 "악마의 변호인" 역할을 지정하여 비판적 검토를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3. 근거 기반 실천 강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연구 결과나 통계 자료를 참고합니다. 이는 추론의 오류를 줄이고, 보다 근거에 기반한 결정을 내리도록 돕습니다. 또한 워크숍, 세미나, 전문 서적 등을 통해 새로운 정보와 관점을 지속적으로 습득하여 사고의 폭을 넓힙니다.

4. 사고의 구조화

문제를 분석할 때 "무엇을, 왜, 어떻게"와 같은 구조적인 질문을 통해 논리적 사고를 강화합니다. 자신의 가설을 비판적으로 검증하고 반증 가능한 데이터를 찾아 편향된 판단을 교정합니다.

5. 정서적 거리 두기

감정적 추론을 방지하기 위해 명상, 심리 상담, 스트레스 관리 기법 등을 활용하여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태도를 유지합니다. 자신의 판단이 감정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았는지 동료나 슈퍼바이저에게 피드백을 구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6. 지속적인 자기 성찰

자신의 사고 과정과 편향을 점검하기 위한 평가 도구나 체크리스트를 활용합니다. 매일 또는 매주 자신의 판단과 의사결정을 되돌아보며 개선점을 모색하는 성찰의 시간을 가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7. 팀 기반 학습과 지원

동료들과 함께 비판적 사고와 관련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하며, 이를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논의하는 스터디 그룹을 운영합니다. 또한, 비슷한 경험을 가진 동료들로부터 조언과 피드백을 받아 사고의 폭을 넓히고 오류를 최소화합니다.

정리하면 비판적 사고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공동체를 위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핵심 역량입니다.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 지속적인 훈련, 자기 성찰, 협력적인 환경 구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고, 전문성 있는 실천가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사회복지사는 복잡하고 다층적인 문제 상황 속에서 클라이언트와 함께 최선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비판적 사고를 방해하는 요소들이 존재할 때, 잘못된 판단이나 비효율적인 개입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감정적 추론, 집단사고, 확증 편향과 같은 오류 추론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는 것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보다 효과적이고 윤리적인 실천을 가능하게 합니다.

비판적 사고는 단순한 이론적 개념을 넘어,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되고 훈련되어야 할 실질적인 능력입니다. 이를 위해 정기적인 교육과 훈련, 동료와의 피드백, 그리고 자신의 사고 과정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궁극적으로,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은 클라이언트와 공동체 모두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사회복지사는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자가 아니라, 변화의 촉진자로서 역할을 합니다. 비판적 사고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인 성장과 학습의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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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Brookfield, S. D. (2011). Critical Thinking in Social Work Practice. Oxford University Press.
  • Paul, R., & Elder, L. (2006). Critical Thinking: Tools for Taking Charge of Your Professional and Personal Life. Pearson.
  • Janis, I. L. (1982). Groupthink: Psychological Studies of Policy Decisions and Fiascoes. Houghton Mifflin.
  • Kahneman, D. (2011). Thinking, Fast and Slow. Farrar, Straus and Giroux.
  • Facione, P. A. (1990). Critical Thinking: A Statement of Expert Consensus for Purposes of Educational Assessment and Instruction. The Delphi Report.
  • Gambrill, E. (2012). Critical Thinking in Clinical Practice: Improving the Quality of Judgments and Decisions. John Wiley & Sons.
  • Corey, G., Corey, M. S., & Callanan, P. (2015). Issues and Ethics in the Helping Professions. Cengage Learning.
  • Gambrill, E. (2006). Social Work Practice: A Critical Thinker's Guide. Oxford University Press.
  • Robbins, S. P., & Judge, T. A. (2018). Organizational Behavior. Pearson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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